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일하며 섬기는 강한의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책임의정을 구현하고 현장의정을 강화하는
청렴한 대구 북구의회가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채장식 대구광역시 북구의원,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도입 필요성”
작성자 대구 북구의회 작성일 2023-03-20 14:27:32 조회수 176

북구의회 채장식(관음·읍내·동천동)의원은 320()열린 277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북구 관내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도입 필요성에 대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하였다.

 

북구 관내에는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전체 6,639개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고, 소형식당 비중이 95%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음식 폐기물이 34,172톤이 배출·수거되고, 수거 비용으로 202127억에서 202230억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대형음식점은 위탁처리를 하거나 자가 감량 처리를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정상적으로 수거되지 않는 음식물류 폐기물 또한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음식쓰레기 배출 방식은 일반주택은 수거 용기에 담아 집 앞에 두면 수거해가는 방식으로 특히 여름철 부패로 인한 악취로 끊임없이 민원이 발생되고 있으며, 공동주택 일부 아파트는 RFID 기반 감량기 설치로 배출이 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수거통을 비치하여 수거하고 있어서 이 또한 많은 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타 지자체에서는 음식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 및 지원 조례와 시행규칙을 통해 15개 지자체가 예산을 배정하고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채장식 의원은 음식폐기물을 감량하기에는 예산 배정과 정책의 어려움이 뒤따르지만 깨끗한 환경 조성과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기에 북구청이 선도적으로 앞장서 줄 것을 제안하였고, “음식폐기물 배출을 줄임으로 인한 수거비용과 처리비용을 줄일 수 있고 설치비를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초기에는 구 예산 투입에 어려움이 있겠지만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므로 관내 신규아파트 인·허가 시 허가조건으로 감량기 설치를 강제함으로써 단지에서 나오는 음식폐기물이 제로화된다면 혁신적인 사업이 될 것을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탄소중립 녹색성장 깨끗한 북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존경하는 배광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분들의 적극적인 행정으로 관내 음식폐기물 줄이기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최수열 대구광역시 북구의원,“매천동 도매시장 이전용역에 관해서 공정한 선정 검토요구”
이전글 서상훈 대구광역시 북구의원, “구민의 자긍심 고취,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연암공원의 관문경관 조성 필요성을 주장”